이 블로그 검색

2024년 10월 15일 화요일

옛날 재래시장 시뮬레이터 공략 1. 초반 필수품과 낚시

 옛날 재래시장 시뮬레이터 (Old Market Simulator) 초반 공략과 낚시


돈이 생기면 어디에다 쓸까? 초반 필수품!

의류 상점 루이비똥

가게 문 맞은편에 의류 상점이 있는데 그곳에서 세 종류의 가방을 팔고 있습니다.


가방

왼쪽부터 첫 번째는 작은 가방, 두 번째는 중간 크기의 가방, 세 번째는 큰 가방입니다.

각 가방의 용량과 가격은 각각 3칸에 1500C, 4칸에 2500C, 5칸에 3500C입니다.

가방 대신 말을 사서 짐을 실어 다닐 수도 있지만, 유지비가 들기 때문에 초반에는 가방을 먼저 사는 걸 추천드립니다.

가방을 사면 인벤토리가 부족해서 여러 번 왔다 갔다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으니 꼭 사세요. 두번 사세요. (가방을 여러개 가지고 있더라도 가장 큰 하나의 용량만 적용됩니다.)


쓰레기는 돈이 된다.

활활 타오르고 있는 화로

우측 상단의 튜토리얼을 진행하다 보면 화로의 존재를 깨닫게 되는데요.

화로에 쓸모없는 물건을 던져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아무 보상도 받지 못합니다.


고물상

쓰레기는 의류 상점 옆에 있는 고물상에서 처리하면 반값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분쇄기

예를 들어, 고물상에 40원짜리 갈색 물고기를 던지면 20원을 돌려줍니다.

다 팔린 상품들의 빈 박스들도 여기서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무섭게 생긴 기계 위에 물품들을 던져두고


버릴 물건들을 여러개 올리고 사용해도 됩니다.

사용 버튼 E를 누르면 기계가 작동하고 돈이 바로 들어옵니다.


무..물코기!

옛날 재래시장 시뮬레이터 전체 지도

이 게임에는 여러 가지 물고기들이 존재하는데요.

벌목공 가게에서 물고기를 판매할 수 있는 진열대와 여러 낚시 용품을 팔고 있습니다.


낚싯대

낚싯대

300원짜리 낚싯대를 사용하면 물고기들을 잡을 수 있습니다. 물 근처에서 낚싯대를 사용하면 갈색 물고기, 일반 물고기, 위스키, 맥주, 쓰레기 등을 낚을 수 있습니다.

낚싯대를 장착한 상태에서 물을 향해 클릭하면 낚시가 시작되고 일정 시간 뒤 낚싯대가 움찔거릴때 한번 더 클릭하면 무언가 낚여있을 겁니다.


물코기 덫

물고기 덫

물고기 덫은 설치하고 다음날 확인해보면 물고기가 잡혀있기 때문에 편리하지만 내구도가 있어서 오래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배타적 경제수역

보트 (4000C), 노 (50C)

보트는 물에 띄우고 노를 든 상태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클릭하면 뱃머리가 해당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옛날 네비게이션, 부표

부표 (400C)

부표는 특별한 물고기들이 있는 장소에 설치해두면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현대인의 필수품이 네비게이션 이라면 옛날 재래시장 시뮬레이터의 낚시꾼의 필수품은 부표 입니다.


문어를 낚은 뒤 기념 사진 찰칵

게임에 여러 종류의 물고기들이 있다고 했죠? 이제 이 물고기들을 잡는 방법을 하나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배 후미에 지도가 있습니다.

배에 부표를 챙겨서, 배의 지도를 보고 위치를 확인한 뒤 그곳으로 배를 타고 갑니다.


안녕 친구들 빡빡이 아저씨야

목적지에 도착한 것 같으면 배에서 내려서 수영으로 물고기를 찾아봅시다. 그 위치에 제대로 가면 바닷속에 물고기들이 보입니다.


바다 위에 설치된 부표

그 자리 위에 부표를 설치한 후, 물에서 배에 다시 올라가는 게 어려울 수 있으니 근처 육지에 배를 세워두고 다시 타는 게 좋습니다. 쉽게 올라가는 방법이 있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부표를 제대로 설치했다면 그 부표 근처에서 낚시를 하다보면 그 물고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물고기가 한가득

가게 문을 닫은 밤이 물고기를 잡기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하루는 아침, 오후, 저녁, 밤 순으로 시간이 흘러가는데 밤 시간은 시간이 무한하기 때문에 시간에 쫓기지 않고 원하는 만큼 낚시가 가능합니다.

생선 가판대에 물고기를 가득 채워놓으면 다음 날 물고기들이 불티나게 팔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물고기를 팔다 보면 이제 돈의 여유가 생길텐데요.


다음 편은 알바생과 이벤트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10월 12일 토요일

옛날 재래시장 시뮬레이터 (Old Market Simulator) 기본 소개와 튜토리얼

스팀 태그
시뮬레이션, 생활 시뮬레이션, 경영, 온라인 협동, 몰입형 시뮬레이션, 자원관리, 탐험, 1인칭, 3D, 양식화된, 농업, 분위기 있는, 경제, 중세, 협동, 멀티플레이어, 인벤토리 관리, 물리, 거래, 싱글 플레이어


커플이나 부부끼리 혹은 친구와 함께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멀티 게임을 소개 하려고 합니다.

한국어 지원 하고 있고 스토리 게임이 아니어서 불편함은 전혀 없었습니다.

가격은 11,000원인데요 할인 해서 6,600원에 구입했습니다.

가게 전경

게임은 EAST WIND MARKET을 운영하면서 3일간 재산이 마이너스가 나지 않게 유지하는 게임인데요.

침대를 클릭하고 하루가 넘어 갈 때 임대료, 유지 관리 비용, 세금 등 돈을 내게 되는데 전재산이 마이너스가 찍히는 날이 3일 연속 되면 게임 오버 됩니다. 

난이도는 어렵지 않은 편 같습니다.

하루는 아침, 오후, 저녁, 밤으로 시간순으로 진행되는데요.

필수적인 튜토리얼부터 간략하게 설명 해보겠습니다.

첫 날은 밤부터 시작하게 되는데 일단 마을에서 벌목공을 찾도록 합시다.

벌목공

벌목공은 대형 바자회 오른편 큰 나무쪽으로 가면 보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데스크를 구매할수 있습니다.

원하는 데스크(판매 진열대 같은 개념)를 구매하고 유지비 같은 부분도 꼭 체크하세요

데스크 설치, 이곳에 판매할 물건들을 올려놓을수 있습니다.

데스크를 사와서 가게에 설치해주세요

부두에서 멜빵바지 아저씨를 통해 주문을 합니다.

이제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꼭 부두로 가서 다음날 판매할 제품을 미리 주문 해놓으셔야 합니다.

물품 구매

배를 타고 오는 제품들은 다음날 도착하기 때문에 미리 주문하지 않으면 그 날 팔 것이 없어서 하루를 날리게 됩니다.

침대

다른 꿀팁들은 다음 글에서 설명 하도록 하고 가게 2층에 침대에서 잠을 잡니다.

침대를 클릭하면 시간에 상관 없이 바로 하루가 넘어가니 주의 하세요.

보통 아침은 시장부터 오픈 하거나 케이블카를 타고 넘어가서 전날 항구에서 주문한 품목들을 가져와야 합니다.

방향 표지판

하지만 지금은 제품이 없기 때문에 일단 표지판을 따라 케이블카로 가봅시다.

케이블카

어딘가 부실해 보이는 케이블카를 타고 물건들을 가지러 갑시다.


부두에 도착한 물품

전날 주문했던 계란, 빵, 감자, 당근들이 잘 도착했네요.

이동

소중한 상품들은 케이블카로 일일히 옮겨줍니다.


데스크(진열대)에 상품 정리

가지고 온 물품들을 빠르게 데스크에 정리 하고

'x'키로 가격을 정해줍니다. 전략적으로 비싸게 팔 수도 있겠지만 저는 추천 가격 그대로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유는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시장 열기

표지판으로 시장을 열어줍니다.

시장이 열리지 않으면 손님들이 오지 않아 하루를 날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열기는 'OPEN', 닫기는 'CLOSE' 상태를 표시 중이라고 생각하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습니다.

체크 아웃(계산대)

시장이 열리면 게임 내에서 체크 아웃이라고 명칭 된 계산대에서 손님들에게 계산을 해줄 수 있는데요.

손님들이 올린 품목들에 커서를 올린상태로 'e'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이제 판매 꿀팁 들어가겠습니다. 바로 평판 입니다.

평판이 높으면 더욱 많은 손님들이 찾아 오게 되는데요.

평판은 20~100까지 있으며 고양이나 인테리어로도 올릴 수 있습니다.



평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제품 가격, 제품 다양성, 다 팔린 상품 치우기, 시장 청결도 입니다.


제품 가격: 공정한 가격은 높은 평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싼 가격

가격에 불만족해 별점 테러를 하는 고객님들.

너무 비싸게 팔면 안 사기도 하고 몇 원정도 차이는 사긴 하지만 [비쌉니다] 멘트 한번에 평판이 1씩 계속 깎여서 그냥 추천 가격으로 하시는게 마음이 편합니다.


제품 다양성: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면 평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뭐가 없습니다] 멘트도 한번에 평판이 1씩 계속 깎여서 매출 크게 안나와도 다양한 상품을 배치하면 평판 100까지 금방 갑니다.


다 팔린 상품 치우기: 만료된 상품을 판매하면 평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물건이 다 팔리면 빈 나무 바구니만 남는데 이건 집 바로 앞에 화로에서 편하게 처리 하거나

재활용 샵을 이용하면 좀 귀찮지만 짭잘한데 이건 나중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시장 청결도: 시장을 깨끗하게 유지하면 평판이 향상됩니다.

벌목공 가게에서 빗자루를 파는데 그걸 사와서 더러워지면 바로 바로 닦아 줘야 합니다.

[더럽습니다] 멘트 또한 한번에 평판이 1씩 깎입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판매 설명이었구요. 다음엔 낚시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초반에 돈을 끌어 모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낚시 거든요.





2024년 10월 11일 금요일

게임 일기 - 문명6 인도, 간디 (India, Gandhi) with 독일, 프리드리히 바르바로사 (Germany, Frederick Barbarossa)

문명 6 불멸자 난이도

속도 빠름, 초소형 내해 맵, 모드는 대재앙, 독점, 영웅을 사용했습니다.


아내는 독일의 프리드리히로 저는 무작위 지도자를 선택 후 동맹상태로 시작을 했습니다.

13턴

내해 맵에서는 좌우가 막혀있습니다.

제 문명과 지도자는 인도의 간디가 나왔고 내해 맵은 강이 잘 안 나와서 담수를 확보할 자리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강 대신 호수를 끼고 있는 수도 델리를 건설했고 초반 정찰병 2기를 생산해 좌측에 있는 도시국가 오클랜드와 잔지바르를 발견했습니다.


기술 발전표

송로버섯 개발을 위해 야영지가 필요했고, 목장으로 개발할 자원이 많아 목축업을 우선 연구했습니다.이후의 테크트리는 아직 정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인도의 특수 인프라 계단식 우물은 관개를 연구해야 타일 개발이 가능합니다. 이번 게임에서 잘 활용해 보고 싶었습니다.

14턴

북쪽으로는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가 있네요. 특수 유닛들이 강력해서 무서운 문명입니다.

알렉산더와 제 문명 사이에 야만인 주둔지가 있어 투석병사로 처리해보려 합니다.


사회 제도표

문화를 빨리 얻어 정치 철학을 연구해 효과적인 정책 슬롯을 장착해야합니다.

영감의 순간을 통해 연구에 소모되는 턴을 줄일수 있으니 달성 하기 쉬운 순서로 예상 테크를 준비해 봅니다.


27턴 - 종교관 선택

빠름 속도에서는 신앙이 16이 모이면 종교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개발된 타일들이 많아 건설자를 제공해주는 다산제의를 선택했습니다.

전사와 투석병사를 통해 성가신 야만인들을 곧 처리하겠네요.

개척자를 뽑으면서 서쪽으로 도시를 짓고 잔지바르를 정복하고 마케도니아와 전쟁을 시작하려고 마음 먹었었습니다.

확장할 땅이 별로 없어서 전쟁은 필수 불가결할것 같습니다.


28턴

마케도니아는 메토네까지 3시티를 만들었고 북쪽으로는 군사 도시국가 그라나다를 발견했습니다. 자연경관 요세미티 계곡이 탐나네요.


기술 발전표

전쟁을 마음먹었으니 인도의 특수유닛 바루를 뽑기 위해 기마술을 연구할 준비를 합니다.


30턴

와중에 아내는 상업 도시국가 반다르 브루나이를 정복했네요.

현재 인도의 과학과 문화 산출량이 낮습니다. 과학과 문화의 발전을 위해 전략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36턴

캘거타를 지으며 잔지바르를 공격할 준비를 합니다. 잔지바르에도 익킬이라는 자연경관이 있었네요.

알렉산더는 부지런하게 암피폴리스를 지으며 4시티를 만들었습니다.

성장하지 못하도록 서둘러 견제를 해야겠네요.


37턴

부족한 과학과 문화에 보탬하기 위해 첫번째 총독은 핑갈라를 선택했고 진급은 감정사를 선택했습니다.


39턴

아내의 독일은 반다르 브루나이 서쪽 너머에 있는 말리와 전쟁을 시작했습니다.

내해 맵이다 보니 아래에 거대한 호수와 같은 바다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상기 집중전략

41턴째, 고대 시대가 끝나고 고전 시대로 넘어가며 황금기에 진입하지 못해 정상기를 맞이했습니다. 자유 탐구를 찍고 다음 황금기를 위한 시대 점수를 확보해야겠습니다.


42턴

전쟁을 도와줄 영웅으로 손오공을 뽑았고 바루를 뽑기위한 기마술 연구가 완료되기 전까지 궁수들을 확보해 봅니다.


48턴 전쟁 선포

생산한 병력들로 잔지바르와 전쟁을 시작합니다.

56턴

손오공과 궁수들만으로 잔지바르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다음은 바로 위의 암피폴리스부터 차례로 점령하며 마케도니아의 성장을 견제해야 합니다.

기습 전쟁 선포

하지만...

이후로 마케도니아의 히파스피스트와 헤타이로이에 막혀 인도의 꿈은 좌절되고 말았습니다.

이렇게 이번 지구는 근 60여 턴까지 진행 후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AI 기반 기본소득 제도: 2035년의 새로운 사회 패러다임

 https://claude.site/artifacts/cdcf3fae-12dc-46df-a64e-2043950256ff 서론 2035년, 대한민국은 전례 없는 사회 실험을 시작했다. 'AI 연계 기본소득 제도'라는 이름의 이 정책은 사...